• 설립 취지와 목표

일러스트의 기능과 역할이 세계적인 정보화 시대에 비례하여 점차 확대되고 다양해 지고 있는 이 때 이를 체계적이면서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기관은 그다지 충분치 못하다.
주지된 바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뿌리를 회화에 두고 있으며, 회화는 그 나라의 문화를 가늠하는 철학이 주어져 있음을 간과 하지 않는다면 일러스트레이션을 배운다는 것이 단순히 서양그림 흉내내기나 유명작가 따라가기만을 익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 에 일러스트레이션 학원 "꼭두"는 자체적으로 엄선하여 꾸민 커리큐럼을 편성하여 튼튼한 기초를 다져 회화성을 우선 익히게 하고. 회화가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궁극적으로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그림보다는 나 만이 할 수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할것이며 나아가 전문인로서 자질을 부여하는 결과를 만들고저 한다.소수정예의 가족적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무조건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가 아닌 생각하는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출해 내는것이 본원의 지향점이다.

 

• "꼭두"에 대하여

 는 사람의 모형. 즉 목각인형을 뜻하며 사전적 의미로는 첫머리. 꼭대기로  풀이되는 고유의 우리말이다.그 유래는 다분히 종교적이고 주술적 신앙에서 비롯되었지만 후대에 오면서 차츰 아이들의 놀이도구로 활용되었으며 연극이나 부장품으로도 그 쓰임새가 다양하게 확장되었다.시대와 신분에따라 관료, 양반, 상민, 광대 등의 현실속 인물과 염라대왕, 동방삭, 신선, 저승사자, 강림도령등 이상 속에 있는 인물들이 구분없이 한자리에 섞여있는것이 이채로우며 하나같이 상징화 되어 있고 해학적인 모습들이 앙증맞기까지 한 우리나라의 전통 목각 공예이다.동화책이 없던시대. 천진한 아이들의 조막손에 들려져 희노애락을 감정이입의 형식으로 표현 되었던 최초의 놀이 도구이며. 민족혼을 담고있는 우리고유의 목각인형 ! 이것이 꼭두이다.

 

• 본원의 명칭은

보편적 교육에서 차별화된 교과 편성으로 처음 시도됨으로서의 시작을 알리는 "꼭두"와 아이들이 맘껏가지고 놀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 장난감으로서의 "꼭두" 이두가지 뜻을 내포하고있다.